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인터넷 일반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 조회부터 탈퇴까지 한 번에

by 참스토리장 2022. 4. 17.
반응형

평소 인터넷을 이용하다 보면 필요에 따라 다양한 사이트에 가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는 점차 늘어나게 됩니다. 문제는 자주 이용하는 곳 말고는 모두 기억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또 내 정보가 밖으로 흘러 나가면서 자신도 모르게 가입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내가 가입한 사이트 알아보기를 활용하면 조회부터 탈퇴까지 진행하여 앞으로 발생할 2차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이용하기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개인정보가 중요시되는 시대에 맞춰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라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e프라이버시_클린서비스_메인_페이지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www.eprivacy.go.kr

 

이곳에서는 그동안 내가 회원 가입한 사이트의 무료 조회뿐 아니라 탈퇴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내 개인 정보가 혹시라도 안 좋은 사이트에서 악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및 탈퇴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장 왼쪽에 있는 '본인 확인 내역 조회'를 클릭한 후 간단한 동의 절차를 따릅니다. 그리고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수단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인증_수단_선택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한번 더 본인 확인을 하게 됩니다.

 

본인_확인

 

여러 인증 기관의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잠시 동안 기다리면 지금까지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목록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이용하지 않을 사이트 탈퇴가 목적이므로 해당 목록 아래에 있는 '웹사이트 회원 탈퇴 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누릅니다.

 

내가_가입한_사이트_목록

 

탈퇴하길 원하는 각 웹사이트 주소 왼쪽에 있는 체크 박스를 하나씩 선택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회원 탈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탈퇴_신청할_사이트_선택

 

단, 탈퇴 신청은 하루 20건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20건이 초과된 경우 최소 이틀 이상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서비스_이용_및_권리_위임_동의

 

이제 내가 가입한 사이트 탈퇴 요구 권리를 맡기기 위한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에 필요한 사항은 자신의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한 후, 이메일로 받은 인증번호를 확인하는 과정까지 마치는 것입니다.

 

내용_확인_및_서비스_신청

 

마지막으로 신청인 정보와 신청 목록 등 내용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신청서 접수' 버튼을 누르면 마무리가 됩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신청되었는지 여부는 해당 홈페이지 첫 페이지의 '신청 현황 확인'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