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로 팔 수 없는 가전을 버릴 일이 있다면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 체계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약 한 번이면 담당 기사가 직접 방문하여 수거해가며 일체의 비용 부담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가전을 수거해가지는 않습니다. 가능한 품목과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폐가전 무료 수거 서비스는 어떤 경로로 이용이 가능하며 그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폐가전 무료 수거 이용방법
100% 예약제로 운영되며 3가지 방법으로 예약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및 모바일 이용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www.15990903.or.kr'을 입력하거나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으로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해당 홈페이지 첫 화면에 보이는 '수거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몇 가지 절차를 거칩니다. 정보 이용 및 제공 동의, 기본정보 입력, 배출 품목 선택 등 순서로 진행하면 신청이 완료되며 예약한 날짜에 폐가전을 수거합니다.
2. 콜센터 전화 예약
인터넷이나 모바일 이용이 익숙하지 않아 어려운 분은 전화로도 예약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주소의 숫자와 동일한 1599-0903로 전화하여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3. SNS 채널 이용
카톡에서 제공하는 관련 채널을 추가하면 채널 내 해당 홈페이지로 바로 방문할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또 새로운 소식이나 혜택 등의 정보를 메시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확인
1. 수거차량 운영시간
평일 및 토요일 08:00~18:00
휴무일 : 매주 일요일, 신정(1월 1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설과 추석 연휴
단, 수거 가능 요일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콜센터 운영시간
평일(월~금) 08:00~18:00
휴무일 : 매주 토·일요일, 공휴일, 신정(1.1), 근로자의 날(5.1), 설/추석 연휴
이용 시 유의 사항
예약 전 수거 가능 품목과 불가 품목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세트 또는 5개 이상 다량으로 묶어야 하는 품목도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벽걸이 TV, 에어컨 등 고정하여 설치한 가전이라면 미리 떼어 낸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토너나 잉크를 사용하는 프린터, 복사기 등은 그 내용물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위험한 곳에 설치되어 있거나 크레인 또는 사다리차가 필요한 경우에는 담당 기사가 폐가전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바로 가져갈 수 있는 상태가 되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
그밖에 맞춤 제작된 제품, 직접 분해했거나 특정 부품이 훼손된 제품 등은 수거가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무료 수거되지 않는 폐가전은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마치며
간혹 이벤트 방식으로 그동안 가져가지 않던 폐가전 관련 부분품이나 부속품, 비대상 품목을 일괄적으로 무료 수거하기도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sns 채널을 추가해두면 이와 같은 소식을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 기존 수거하는 품목도 함께 묶어서 신청해야 예약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