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살펴보기

by 참스토리장 2021. 11. 9.
반응형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뿐 아니라 심리 및 사회적 기능 향상을 학생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할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의 현실로 인해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학교 사회복지입니다. 그렇다면 왜 필요한지 목적은 무엇인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

그렇다고 그 필요성이 학교 교육적 차원에 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생 개인과 가정, 사회환경적 차원에서도 분명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교육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기 위해 학교 사회복지제도가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학생 개인적 차원

최근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가출하는 청소년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학생들이 행복할 수 없는 요인들인 정신건강, 학교폭력, 가출, 결석, 비행 등으로 많은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로 인해 학교생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교사와 행정지원인력은 학생을 권리의 주체가 아닌 권리를 담보로 노력해야 하는 학습자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학교는 그냥 어쩔 수 없이 다닌다고 할 정도로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가정적 차원

이혼율과 맞벌이, 한 부모, 조손,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로 가족구조와 기능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정의 자체적인 문제로 인한 양육 기능 약화는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

 

학교 교육적 차원

학생은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존재이자, 지도를 받아야 할 대상입니다. 하지만 복장 규제, 언어폭력, 차별 등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훈육하였습니다. 학생은 입시를 위한 교육만을 강요받고 있으며 개성과 끼,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해 제약을 받아왔습니다.


ㆍ입시 위주의 경쟁적 교육체계
ㆍ지식 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비균형적인 인성발달
ㆍ과중한 점수 부담을 주는 시험제도
ㆍ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대인관계 양산
ㆍ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ㆍ취약한 인권의식
ㆍ부족한 학생복지에 대한 정보와 기술


교육은 사회적 생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통로이자 필수 불가결한 사회제도의 하나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학교 수준의 생활지도와 교사의 학생지도 방식으로는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려면 과거의 잘못된 교육방법가 교육만을 강조하는 교육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생활이 이루어지는 삶의 공간으로, 학생의 건강과 문화 같은 복지의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사회적 및 환경적 차원

신자유주의로 인한 경쟁 일변도의 학교환경과 물질주의 등의 학생 문제를 유발하는 사회환경은 빈곤을 대물림하는 소득 양극화와 교육 불평등이 깊어지게 만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과 복지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합니다.

 

 

학교 사회복지를 통해 필요한 교육에 대한 새로운 틀

학교는 학생에게 가장 중요한 생태학적 체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아동과 청소년이 학교에 있기 때문에 학교 사회복지는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틀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

ㆍ학교는 즐거운 곳입니다.
ㆍ학교는 자기를 계발하는 곳입니다.
ㆍ학교는 공부 잘하는 학생만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곳입니다.

 

학생 중심의 관점 적용

ㆍ학교와 교사는 학생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하여 운영합니다.
ㆍ학교의 수요자는 학생이므로 학생을 위한 것으로 적용합니다.

 

전문가들의 참여를 인정하는 개방적인 학교 조성

ㆍ지역사회와 연계한 자원을 활용합니다.
ㆍ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를 참여시킵니다.

 

복지적 기능 제도화

ㆍ학생이 개인적 및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학교생활을 어려워하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습니다.
ㆍ교육적 기능과 함께 복지적 기능을 확립합니다.

 

교육과 복지의 통합을 위한 학교 사회복지제도 도입

ㆍ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교육기능 촉진을 위해 교육과 복지의 통합이 필요합니다.

 

 

학교 사회복지의 목적

출발선에서 공정한 기회 제공과 과정에서의 여건 제공 및 지원을 통해 학업 및 학교생활을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처럼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등 학생들의 복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가 필요합니다.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지원

ㆍ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합니다.
ㆍ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합니다.
ㆍ학생들이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ㆍ적절하고 적합한 학교교육을 지원합니다.
ㆍ학업능력 향상, 상급학교 진학, 취업률 증대 등이 가능하도록 교육효과를 극대화합니다.

 

학생복지 도모

ㆍ학생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예방 및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합니다.
ㆍ정서적 감정, 친구관계 등 심리 및 정서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ㆍ결식아동, 피학대 아동, 소년소녀가장 등 보호가 필요한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ㆍ가족과 학교, 지역사회가 연계하는 등 다양한 체계를 동원하여 학생을 지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