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는 일반적인 사회복지와 달리 학교라는 특수한 곳에서 이뤄집니다. 그런 만큼 학교는 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또 학생의 문제는 사회의 문제와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교는 활동영역을 넓혀 지역사회와 연계한 협력도 필요합니다.
학생 대상 학교 사회복지 실천
학교 사회복지 초기에는 문제가 있는 학생을 주 대상으로 치료적인 개입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회문제가 늘어남에 따라 보편주의적인 인식이 확대되면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초기 학교 사회복지 - 욕구 결핍 아동
ㆍ미취학 아동, 학교 중도탈락 아동 - 교육 욕구
ㆍ시설아동, 가출아동 - 주거 욕구
ㆍ빈곤아동, 실직가정 아동 - 소득 욕구
ㆍ장애아동 질환을 앓고 있는 아동 - 건강 욕구
ㆍ문화여가 부족 아동 - 문화 욕구
오늘날 학교 사회복지 - 미해결 문제
ㆍ반곤 아동 - 구조적 문제
ㆍ비행 아동, 범죄소년, 약물남용 아동 - 탈선적 문제
ㆍ이혼가정 아동, 한부모가정 아동, 피학대아동 - 해체적 문제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대상 학교 사회복지 실천
학생의 문제는 학생만을 대상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가정, 즉 학부모가 함께 할 수 있도록 개입과 지원은 물론 교사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학생의 변화를 위해서는 교사(학교체계), 가족, 지역사회의 연계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먼저 바뀌어야 할 대상이 교사나 가족 또는 지역사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학교 사회복지는 학교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의 이론과 기술을 적용한 사회복지의 독특한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가하면서 학교 교육의 목적 달성을 돕는 데 있습니다. 개입 시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은 심리사회적 문제 및 학생과 환경의 역기능이지만 점차 그 범위는 학생을 벗어나 학교, 가정, 지역사회까지 확대됩니다.
결국 학교 사회복지가 제 구실을 하려면 학생의 직접적인 문제 예방과 해결뿐 아니라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와 조정입니다. 또 학교 및 학교교육과 관련된 교육체계까지 실천 대상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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